본문 바로가기
독서동아리/보늬샘독서동아리

파도(2022.09.23)

by 책이랑 2022. 8. 26.

 

 

 

 

[1] 제목: 나방들→ 파도 삶의 변동성과 영원성을 더 잘 표현하게 됨

  '파도'에서 파도는 인간의 혼란스러운 삶의 리듬을 바다의 리듬과 비교할 수 있는 상징이 된다.  작품을 쓸때의 제목은 '나방들'이었다. '파도'를 선택하면서, 저자는 인간의 나약함보다는 각 장의 중심에 있는 인간 감정의 오르내림에 초점을 맞추었다.

[2] 인물

[3] 사회/문학적 배경

 에드워드 시대와 조지아 시대-개인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조건과 개인성격이 급격하게 변화함 

에드워드 시대(Edwardian era)
- 영국사에서 에드워드 7세의 치세인 1901년에서 1910년까지, 또는 제1차 세계 대전 발발 직전인 1914년까지를 일컫는 말
-
버지니아 울프는 유명한 에세이 《미스터 베넷과 미세스 브라운》(1924)에서 "1910년 12월경에 인간의 성격이 바뀌었다"고 관찰했다. [...]
- 울프의 에세이는 단순히 시대를 연대순으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삶에서의 가치관과 역사적 변화의 흐름을 연결시켰다. 어떤 의미에서 울프는 역사에 대한 현대적 접근의 모델과 파도를 포함한 새로운 소설 에 대한 주장을 썼다.
- 울프는 "베넷 씨와 브라운 부인"에서 "사회적인 삶과 가능성을 정의하는 사회 조건과 제도에 대한 개인의 성격의 역사적 관계에 내재된 문제들"에 대한 에드워드의 강조를 묘사한다.
- 울프는 에세이에서 그녀가  1910년부터 1936년까지의 역사에 속하는 조지아인이라고 주장한다.{조지 5세(1865–1936)
- 그녀는 개인적인 관심사이자 소설의 등장인물을 창조하기 위한 모델인 "개인의 삶"의 실체를 추구한다고 말한다. 울프는 "빅토리아 시대의 위선 이후... 진정한 사회가 가능했던 시기가 다가왔다"고 언급한다.
- 1910년의 사회적, 정치적 격동을 상징하는 삶을 사는 "중용한 수단을 가진 사람들"의 사회를 의미한다. 성격의 특정 측면이 각각의 캐릭터를 규정하는 '파도'는 그녀의 주장을 만족시킨다.
- 울프는 정신분석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초기 인생 경험의 관점에서 각 캐릭터의 현실을 보여준다. 그녀는 거기에서 각 사례에서 어른들의 경험에 대한 세부 사항들을 어린 시절의 공포와 그들의 해결책과 연관시켜 구축한다. 따라서 울프는 소설을 쓰기 위해 자서전을 쓰는 원리를 이용한다. 그녀는 자신의 캐릭터를 진짜 사람처럼 대한다.

- 소설에서 울프는 그녀가 빅토리아 시대의 위선이라고 부르는 것을 일상 생활의 어려움을 드러냄으로써 거부한다. 그녀는 인간의 삶이 슬픈 투쟁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각각의 사람들은 그녀가 그린 인물들처럼, 그들이 특정한 배경과 기억 속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

- 영국의 역사가 케니는 1910년 영국에서 "가난한 사람들, 노동자, 아일랜드인, 여성"이 자신과 "사물의 사회적 계획"에서 자신의 위치에 대해 가졌던 감정이 너무 급격하게 변하여 "일반적인 관습도 바뀌어야 했다"고 지적한다. 1910년은 에드워드 7세가 죽고 조지 5세가 즉위한 해였다.
- 에드워드의 죽음은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서 사회 질서의 붕괴에 대한 공황을 야기했다.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고, 울프는 공황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우울증에 대한 자신의 문제를 포함한 개인의 건강과 동일시했다.

- 케니는 1910년의 변화를 지적하는 사건들은 "아일랜드의 자치권을 둘러싼 싸움, 아일랜드 내전의 위협, 참정권주의 전투의 시작, 노동자들의 노조로의 대량 이동, 광산과 부두에서의 파업, 독일과의 전쟁에 대한 두려움"을 포함한다. 울프(Woolf)에 따르면, "조지아 시대의 지배적인 소리"는 "부숴지고, 떨어지고, 부서지고, 파괴되는 소리"이다. 거리에서 폭력이 일어나고 있다. 1910년 예산과 의회 법안, 아일랜드 자치법규로 인한 헌법적 위기는 노조원들과 여성들이 새로 쟁취한 권리의 격변을 두려워하는 듯해 의회 해산과 폭력으로 이어진다. 여성 사회 정치 연합의 회원들은 의회 행진을 하는 동안 무자비하게 맞받아친다. 1913년까지 참정권자들은 현재 유명하고 잘 조직된 창문을 부수고, 불태우고, 폭격을 가하기 시작하여 단식투쟁과 강제로 먹이를 먹이는 고문을 초래했다.

노동 조합과 참정권주의자들에 의한 폭력의 증가는 역사가들이 시대를 묘사하기 위해 히스테리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만든다. '정당한 사회적·정치적 이유'는 있지만, 1910년 말의 변화에 부응하는 '광범위하고 상응하는 폭력'에 대한 실질적인 설명은 없다.

- '파도'에서 버나드는 꽤 평범한 남자로 노동자 계급의 삶을 동경한다. 사실, 그는 8장에서 햄프턴 코트에 서 있는 곳에서 강 건너에 있는 불이 켜진 침실 창문을 바라보며 그것을 이상화한다: "작은 가게 주인의 침실에 있는 불빛이 우리에게 얼마나 견딜 수 있는 삶의 감각을 주는가!" 그는 왕들의 저택을 등지고 있다. 그는 미래를 향한다. 독자들은 또한 그가 배관공들과 이야기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즉, 그는 완고한 계급의 경계와 귀족들의 지나친 과격한 낡은 세상 밖에 살고 있다. "인생에 대한 관용"은 흥미로운 문구이다.

에드워드주의에서 모더니즘으로 - 내면의 독백을 연속적으로 제시

1910년 에드워드 7세의 죽음은 영국 빅토리아 시대 말기의 신호탄이었다. 빅토리아 여왕은 1901년에 사망했고 영국은 더 자유주의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종교의 영향이 희미해졌다. 여성들은 권위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개혁가들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더 나은 대우를 위해 동요했다. 칼 마르크스, 지그문트 프로이트, 알버트 아인슈타인과 같은 급진적인 사상가들이 변화하는 문화적 지형을 형성했다. 라디오와 텔레비전과 같은 기술은 세계와의 연결을 증가시켰다. 부와 위신을 선호하는 이전의 계급제도는 곧 퇴보하는 것처럼 보였다.

작가들에게 이러한 변화는 그들의 스타일과 주제에서 나타났다. 그들은 과거를 고질화하는 대신 비정통적인 남녀의 내면으로 관심을 돌렸다. 이들은 솔직한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독백(독자가 혼자 있을 때 자신의 생각을 큰 소리로 표현하거나 그렇지 않을 때 스스로 생각하는 확장된 독백의 일종)으로 썼다. 이 작가들은 해석에 반하는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버지니아 울프는 그녀의 동시대의 많은 사람들과 동의했는데, 새로운 전후 세계가 새로운 스타일의 글쓰기를 요구했고, 좀 더 적응력이 있고, 인간 심리에 맞추어져 있었다. 울프, 제임스 조이스, 마르셀 프루스트와 같은 작가들은 등장인물의 생각과 의식적인 마음을 연속적인 흐름으로 제시하는 스토리텔링 스타일로 실험했다. 의식의 흐름이라 불리는 이 문체는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독서의 방식을 도입했다.

울프는 미래를 바라보면서도 과거를 기억했다. 그녀의 모더니즘 기법은 단편과 플래시를 통해 외상 기억을 처리하려는 인간의 정신의 경향과 급속한 변화에 직면한 인간의 불확실성을 드러낸다. 책 리뷰어 랄프 톰슨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부인. 울프는 과거를 대할 때나 과거에 이미 자신을 잃기 시작한 현재를 대할 때 가장 완벽에 가깝다. 그렇다면 그녀는 정말 완벽에 가깝다."

출처: https://booksreview.tistory.com/1645#Ⅰ_._19_세기_말_~_20_세기_초_영국_사회 [책이랑:티스토리]

② 계시나 직관을 강조하는 모더니즘의 표현 Modernism and Representation

모더니즘 작가로서 울프는 인류를 대표하는 임무는 현실과 비슷한 서술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정신의 본질을 얻는 것이다. 그녀는 설명 보다  없이 극단적인 반응response를 구현한다. 드러난 것?은 이성적이지 않다고 울프는 믿었다.  "새로운 힘이 발생할 때, 그리고... 과거가 갑자기 의미를 가지게 되는 그런 순간들은 ... 분석하기에는 너무 깊다"고 말했다. 논리보다는 계시나 직관의 이 개념은 이 작품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중심적 개념이다.

울프의 작품뿐만 아니라 당대 가장 급진적인 모더니즘 작가들의 작품에서도 변화와 실험을 볼 수 있다. 이들 중에는 아일랜드 소설가이자 단편 소설 작가인 제임스 조이스(1882년-1941년), 미국 출신 시인 T. S. 엘리엇(1888년-1965년), 미국 시인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1883년-1963년), 마리안 무어(1887년-1972년), 에즈라 파운드(1885년-1982년), 소설가이자 극작가 드주나 반스(1882년-1882년) 등이 있다. 모두가 현실과 인간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표현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 작가들에게, 완전하고 통사적으로 논리적인 문장은 삶을 표현하는 방식이 아니다. 현실에서 인간은 완전한 문장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세상을 단편적이고 인상적으로 받아들인다. 인간들은 단음절로 친한 사람들에게 말하고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지어준다. 인간은 단어를 찾을 수 없는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모더니즘 작가들은 독서의 평범한 경험과 독자의 평범한 수동성을 교란시키는 저자가 만든 새로운 단어, 엉뚱한 은유, 문장을 쓰는 것이 핵심적 특징이다.

울프는 독자가 자신의 소설 하나하나를 읽는 것을 새로운 종류의 경험으로 만들기로 생각했다. 그녀는 독서를 좋아하는 선의의 "평균적 독자"를 믿는다. 보통 사람이 아이들이 처음 내뱉는 인생의 초기 언어 또는 어휘(단어 선택)를  어떻게든  이해할 수 있는 것처럼, 일반 독자도 관습을 붕괴한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1910년 이후 대영제국에서는 사회 계급의 경계가 약해졌다. 언어를 공유하지만 반드시 방언, 방언의 습관, 또는 억양이 아닌 다른 인종과 사회 계층의 사람들은 서로 대화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모더니즘의 글쓰기는 이러한 변화를 반영했다. 노동계급 속어, 무너지는 제국으로부터 온 난민들의 고뇌에 찬 방언, 꿈의 언어, 분열된 구문, 그리고 신조어와 함께 글이 분출되었다. 또한,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1856-1939)의 영향으로 무의식의 언어, 즉 자아의 언어는 개인이 친밀하거나 사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전달하는 단편적인 정보와 함께 뿌려진다. 게다가, 비록 작가가 조심스럽게 발을 디뎌야 하지만, 섹스는 더 이상 금지된 주제가 아니게 되었다. 문학은 어떤 작품의 자발적인 성격과 다른 작품들의 형식적인 관심에 의해 힘을 얻었다. Literature was energized by the spontaneous nature of some work and the formal concerns of others.  <파도>를 쓴 기간 동안 울프의 일기는 그녀가 이 작품의 급진적인 형식에 쏟은 염려, 생각, 걱정이 기록되어 있다.

능독적 독서를 할 수 밖에 없고 읽으면서  낯선 것을 수용하는 정신적 확장을 하게 됨

관습을 깨는 예술은 문화의 비전을 새롭게 하는 미적 기능을 수행한다. . 모더니즘 텍스트는 가장 비판적으로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사회적 기능은 울프가 1910년의 정치적, 예술적 사건에서 기인하는 변화의 급진적 성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모더니즘의 텍스트들은 그들의 실험에서 수동적 독서이상의 요구를 한다. 첫째로, 그 작품들은 흥미로운 낯선 사람에게까지 확장될 수 있는 관대한 정신이나 건강한 호기심을 요구한다. 문장 형태와 단어의 형태 변화는 독자들에게 도전과 선물을 제공한다. 이러한 변화는 독서를 수동적인 스포츠라기보다는 능동적인 스포츠로 만든다.

모더니즘 텍스트에서 서술뿐만 아니라 형태에 대한 강조는 시사하는바가 있다. 독자는 근본적으로 이상한 형태를 즐기려는 의지를 가진 독자는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인간성을 발견하게 된다. 모더니즘 작품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윤리적으로 독서에 대한 열망과 낯선 것을 즐기려는 정신적 확장, 개인 간의 차이를 즐기는 관대함을 가지게 된다.

[4] 울프의 상징은 인상주의적인 것으로  독자는  의미보다는 수많은 느낌을 느끼게 됨

울프는 텍스트가 훌륭한 그림이나 교향곡처럼 작동하기를 원했다. 작품에 독자의 마음과 직결되는 선이 있기를 바랬다. 울프는 "우리는 예술 작품의 일부이다. 햄릿이나 베토벤 4중주단은 우리가 세계라고 부르는 이 거대한 미사에 대한 진실이다. 하지만 셰익스피어는 없다... 우리는 단어이다; 우리는 그 자체이다." 그녀의 철학은 상징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1931년 2월 7일 토요일, 울프는 <파도>의 완성을 축하했고 텍스트의 감정, 중심을 구성하는 상징과 이미지에 대한 강렬하고 개인적인 시스템에 대해 중요한 말을 했다. "진정한" 인간성을 기록하는 그녀의 능력은 그녀의 업적이었고, 아마도 가장 개인적이고 교묘하게 쓰여진 소설인 이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인정했던 노동이었다.

울프는 이날 일기장에서 파도를 완성한 순간의 기쁨과 슬픔을 표현했다. 죽은 동생 줄리안 토비 스티븐(1880–1906)의 이름을 첫 페이지에 쓸 생각을 하며 눈물을 흘렸다.  사랑하는 토비를 잃은 것에 대한 깊은 슬픔을 인정하면서, 그녀는 그녀가 준비한 모든 상징들을 한쪽으로 "제쳐두고" 그 대신 그 슬픔을 이미지로 제시했다고 말한다. 이런 식으로 그녀는 "바다와 새소리, 새벽과 정원이 지하에서 그들의 일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존재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소설에서 상징의 본질에 대한 울프의 조언을 적용하는 것은 텍스트 속 인물들의 깊은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기호는 그에 대치되는  의미를 찾는다. 예를 들어, 일출은 새로운 날, 희망, 신선한 에너지 또는 탄생과 동일시 될 수 있다. 줄지어 이동하며 함께 해안에 부딪히는 파도는 자연의 힘이나 말을 타고 침략하는 군대를 의미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울프의 이미지와 기호는 그에 해당하는 의미를 찾는 것 보다는 훨씬 복잡하다. 울프가 사용한 기호, 이미지는 인상주의적이다;  따라서 어떤 것이 독자를 어떻게 느끼게 만드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그것의 의미를 찾는는 것보다 훨씬 더 간단하다.

*모더니즘은 현실 재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는 혁신적 미학에 바탕을 두었다

※ 흐르는 마음을 드러내다-소설은 '흐르는' 현실에서 피상적인 '자아'밑에 감추어진 진리를 전달하는 창치

이 지점에서 우리는 울프에게 소설이라는 글쓰기 자체의 의미를 되물을 수 있을 것이다. 울프에게 소설은 무엇이었을까? 울프는 고리타분한 비평가들에 맞서 평생 모던 픽션을 옹호했다. 울프에게 모던 픽션은 급변하는 세계를 담아낼 묘안이었다. 혁신적인 장치가 아니면 ‘나’에 대한 이야기만 넘쳐나는 시대에 소설은 제대로 ‘진리’를 전달하지 못할 것이다.

이쯤에서 우리는 울프가 왜 ‘의식의 흐름’을 소설의 기법으로 차용했는지 비로소 이해할 수 있겠다. 울프에게 중요했던 것은 다른 무엇도 아닌, ‘흐르는’ 현실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곧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기도 했다.

울프는 난무하는 ‘나’에 대한 신변잡기들이 무미건조하고 답답한 소음이라고 생각했고, 그 ‘나’의 아래에 감춰져 있는 무수한 다른 ‘형상들’을 드러내고자 했다. 그 ‘나’는 특정 장소와 시간에 잡혀 있는 것이 아니라, 제약을 뛰어넘어 흐르는 것이었다. 과거와 미래는 언제나 현재의 시간성에 속해 있을 뿐이다. 생각해보라. 우리는 과거를 말하고 미래를 말하지만, 항상 현재에 있다. 현재를 말하는 순간, 우리는 과거를 살게 되고, 미래로 나아간다.

출처: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
이택광 (
경희대학교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부 영미문화전공 교수)
[네이버 지식백과] 행복을 고민한 작가 - 울프의 행복론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 이택광)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4397205&cid=59999&categoryId=59999&expCategoryId=59999 

 

“나는 뿌리 내렸지만 흐른다”

[내 이야기를 쓰기 위해 살다] 근대의 도래를 누구보다 예민하게 감지하고 있던 작가. 무엇이 새로운 것이고 무엇이 낡은 것인지 날카롭게 갈라 치던 비평가. 존재의 의미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

terms.naver.com

[5] 상징

ⓛ 파도-반복, 변화와 영원성

파도라는 상징에 대해 독자는 상징이라고 불리는 이미지나 아이디어에 대한 울프의 감정을 기억해야 한다. 울프는 "우리는 말로써 이런 식으로 속아왔다; 그들은 너무 자주 그들이 유용한 것을 싫어한다는 것을 증명해 왔다, 그래서 하나의 단순한 진술이 아니라 수천 개의 가능성을 표현하는 것이 그들의 본성이다."라고 설명한다. The Waves에서, 파도가 해안으로 충돌하는 이미지는 한 가지를 상징하기 위해 사용될 수 없다.

그 파도는 등장인물들의 삶의 각 부분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한다. 그것들은 시간의 흐름을 대표하는데, 특히 사물이 변하지 않고 변하는 방식을 대표한다. 물결은 또한 등장인물들의 개성과 연결성을 동시에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그것들은 생물로서 아름다움과 화려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다의 파동, 음파의 특징은 그것이 시간에 따라 반복된다는 것이다. 울프의 텍스트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패턴이 나타나며, 파동의 반복을 모방한다. 예를 들어, 제3장에서, 루이스는 사람들이 어떻게 식당의 창문을 계속 통과하는지 묘사한다: "그들은 계속 지나가고, 그들은 계속 지나갑니다." 언어의 반복은 모든 사람이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삶의 연속성과 평범함을 암시한다.

울프의 텍스트 구성은 그 자체로 반복되는 패턴이다. 각 장은 일출부터 일몰까지 하루 동안 태양의 위치와 파도의 움직임을 묘사하는 막간으로 시작한다. 각각의 막간은 어린 시절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등장인물들의 삶의 한 지점에 해당하는 독백이 이어진다. 파도는 시간의 흐름과 개인이 일생 동안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는지 나타내기 위해 옵니다. 첫 번째 막간에서는 해가 막 뜨고 바다는 하늘과 구별이 안 되는데, 이어지는 독백 속 여섯 글자의 목소리는 아이들이 보는 것을 각각 묘사하면서 처음에는 서로 구별이 안 된다.

막간에서 막간으로 해가 더 높이 뜨고 파도가 더 세차게 부딪친다; 동시에 각 캐릭터가 성숙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함에 따라 등장인물들의 목소리는 더욱 뚜렷해진다. 등장인물들이 노년에 접어들면서, 마지막 막간에 지는 해는 임박한 죽음과 병치된다. 여기서 다시 한번 바다와 하늘 사이의 경계가 불분명해진다. 이런 식으로, 파도는 사람들의 삶의 리드미컬한 흥망성쇠를 나타내는 주기적인 것이다.

The Waves에 나오는 6명의 등장인물은 내레이터이며 독백으로 독자들에게 말한다. 그러나, 그 캐릭터들은 별개의 실체로서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집단적인 목소리로 듣는 것을 의미한다. 울프는 "6개의 캐릭터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고, 그녀는 목소리에 대해 "그것들이 파도처럼 동질적으로 안팎으로 계속 달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썼다. 개인의 삶의 다양한 형태와 달리 파도는 해안으로 이동하면서 균일하다. 울프의 등장인물들은 공유된 기억의 결과, 같은 반 친구의 죽음으로 인해 영원히 하나로 뭉쳐진다. 이 소설의 관점은 여섯 등장인물의 지속적인 우정을 반영하고 있다: 죽음에 대한 예상 의식의 가장자리에 남아 있다는 인식.

울프의 묘사에서는 파도의 아름다움과 화려함이 두드러진다. 때때로 파도는 색과 빛으로 가득 차서 보석처럼 보인다. 다른 때에는 그들은 살육을 위해 준비된 칼을 치켜든 군인처럼 해안으로 돌진한다.

[6] 각장의 줄거리

제1장 새벽.  6명의 아이들이 기숙학교의 정원에서 논다.

- 각 캐릭터는 일출 시 체험하는 경치와 소리에 대해 코멘트를 한다. 
- 외톨이인 로다가 식탁을 차리고  아이들은 곧 정원에 숨어서 보이지 않길 바라는 루이를 제외하고 아침 식사를 하기 위해 집으로 물러난다.
- 지니는 그의 은신처에서 루이를 만나 그의 목덜미에 키스를 한다.
- 수잔은 그것을 보고 질투하고 눈물을 흘리며 도망간다.그녀는 흐느끼며 숲 바닥에 몸을 던진다.
- 버나드는 수잔을 위로하고 둘은 경계선에 있는 집을 보다가 도망친다.
- 루이스는 호주 사람이며  억양을 걱정하고 아버지는 은행원이다.
- 루이스는 문제를 못푸는 로다의 약점을 보고 그녀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수학 수업이 끝난 후, 버나드는 지니를 정원에 숨도록 초대한다.그는 그들이 정글에 있는 꿈을 꾼다.
-하지만 지니의 마음은 미래로 향한다. 그때 곧 친구들은 서로 다른 학교에 가기 위해 헤어질 것이다.
- 커리의 호루라기가 끼어들어 아이들은 질서정연하게 줄을 서서 걷는다.

네빌은 산책을 하기에는 "너무 약해서" 다른 사람들이 가는 동안 집에 머무른다.이 시간 동안 그는 전날 밤 우연히 들었던 공포로부터 회복하려고 노력한다: 한 남자의 시신은 목이 잘리고 그의 피가 시궁창에서 콸콸 흘러나왔다고 한다.네빌은 이 장면을 "사과나무 속의 죽음"이라고 부르기로 선택한다.그는 모든 사람이 "사과나무 때문에..." 운명에 처했다고 결론짓는다.

차를 마실 때 수잔은 빨래방 플로리와 부엌의 하녀 어니스트 사이의 격정의 순간을 목격했다고 발표한다.그 후, 아이들은 노래를 부르고 기도를 하기 위해 급히 떠나게 되고, 그리고 나서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기 위해 위층으로 모여든다.컨스터블 부인은 수건으로 몸을 감싸고 버나드를 목욕시킨다.컨스터블 부인이 스펀지에서 물을 머리 위로 짜내자 스펀지가 그의 등골을 타고 흘러내리자 그는 관능적인 기쁨으로 빛났다.로다는 행복하게 침대로 물러났지만 떨어지는 꿈에 놀라 깨어났다.그녀는 계속 떨어지는 꿈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그녀는 파도에 휩쓸려...에 떠밀려 있다.사람들이 쫓고, 쫓고, 쫓고, 쫓고, 끝없는 길입니다."


제2장  곧이어 퍼시벌은 네빌의 욕망의 대상이 된다.

제3장 1년후 그 그룹은 퍼시벌과 저녁을 먹기 위해 재회한다.

제4장 얼마 후 그들은 Percival이 인도에서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제5장. 몇 년 후 그들은 어른들의 삶에 완전히 몰입해 있다.

제6장  더 많은 시간이 흐른다. 모두 다른 길을 혼자 여행한다.

제7장  10년후 친구들은 햄프턴 코트에서 재회를 연다.

제8장 얼마 후 로다는 자살한다.

제9장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버나드는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삶을 설명한다.

 

루이스는 인육의 본질에 혐오감을 느꼈다;
로다는 우리의 잔인함에 혐오감을 느꼈다;
수잔은 공유를 할 수 없었다;
네빌은 질서를 원했다;
지니는 사랑을 원했다.
우리는 ,헤어짐으로써 끔찍한 고통을 겪었다.

Louis was disgusted by the nature of human flesh; Rhoda by our cruelty; Susan could not share; Neville wanted order; Jinny love; and so on. We suffered terribly as we became separate bodies.

 

[7] 논제 

○ 읽은 소감

어떻게 읽었는지? 다른 책에 비해 다른 점이 있었는지?

○ 인상깊은 구절

① interlude 전주에 대해

  • 이탤릭체로 된 인터럽트와 소설의 주요 섹션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  섹션의 시작 부분에 있는 설명이 이야기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 전주에서 파도/태양을 시간경과 시간, 태양이 만드는 변화를 기술한 것에 사용한 것에 대해

② '소설'이라는  작품의 장르 에 대해 

  • 파도'는 울프의 가장 실험적인 소설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보다 스타일이 더 중요한가?
     파도는 '독특한' 소설인가? 울프의 다른 책들과 비교하면 어떤지?
  •  왜 이 작품을  '시적 산문의 ' 예시로 언급하는가? 이 작품은 시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

③ 모더니즘 

  • 왜 The Waves는 모더니즘 텍스트로 묘사되는가?
  • 울프의 의식의 흐름은 인간의 생각을 얼마나 현실적으로 반영하고 있는가?
  •  독백과 의식의 흐름을 통해 등장인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가? 독백의 사용이 이야기를 방해하지는 않는지?

④ etc

④ etc

  •  당신은 '버나드가 말했다', '로다가 말했다' 등의 서사 스타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퍼시벌은 왜 말을 하지 않고, 소설에서 그의 '역할'이 무엇일까?
  • 왜 퍼시벌은 책에서 그렇게 중요한 인물인가?
  •  Bernard가 결말에서 모든 것을 다시 말하거나 '요약'하는 것의 효과는 무엇인지?
  • 식민지 이후의 학자들들은 왜 파도는 큰 관심을 가질까
  •  이 작품의 영화 버전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④ 인물

  • 6명의 인물은 개성적인가?
  • 각 인물들의 성격은 어떤가?
  • 수잔, 지니, 로다, 버나드, 네빌,루이스에 대해
  • 비중이 더 높아서 주인공이라고 할수 있는 인물이 있는가?

'기억'의 진실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