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문수

2024년 정리모임(2024.12.11, 대온실수리보고서)

by 책이랑 2024. 12. 10.

12월 12일 올해의 마지막 정기 모임을 했습니다. 일년동안의 활동을 정리하고 내년의 활동을 의논하는 시간이 되어야 했지만, 반 이상의 시간은 '나라'걱정 하는데 써야했습니다.

계엄선포와 해제 그리고 대통력 탄핵 국회표결 부결에 관해 이야기 나누면서 분노와 답답함을 토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계속 쏟아지는 뉴스들을 공유하며 걱정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어제의 모임은 지난 목요일인 12월 3일 저녁 날씨가 좋아서 공군 헬기가 30분만 일찍 떴더라면, 국회의원이 본회의장에 모이지 못해 계엄해제결의를 하지 못했다면 하지 못했을 몸임이겠지요. 오는 토요일에 다시 대통령탄핵 결의안 투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화요일, 수요일 쏟아지는 뉴스를 따라잡지 못하다가 오늘 정리를 하고 있는 입장인데요, 방금 유튜브방송에서 경제얘기를 하면서 국가 신인도 관리가 엄청 중요한 시점이라고 하네요. 내년에 역사상 최대규모의 국채발행이 예정되어 있는데, 기업들이 발행하는 채원은 국채이자율을 기준으로 삼아 책정되므로, 국가 신인도를 유지하는게 관건이라고요.  이 사태가 조기에 수습된다면 오히려 한국의 사회,경제에 대한 믿음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국인 전체가 장기할부로 값아야 할 빚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거라고 하네요.

한편, 잘되는 모임은 신입회원이 항상 들어오는 모임이라고 하는데요,
어제 우리 서문수에도 신입회원이 오셔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안oo선생님, 반갑습니다. 어서오세요.~
그리고 강oo선생님께서 2025년에 회장직을 맡아서 해주시기로 하셔서 내년의 활동에 대한 준비도 했습니다.
한해 동안 수고해 주신 박미o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서문수는 6월 두번 10월 두번 모여서 총 14번을 모였었고
같이 봤던 책, 영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책제목 저자/감독
1월 작별하지 않는다 한강
2월 우리가 겨울을 지나온 방식 김미순
3월 나의 초록목록 허태임
4월 이처럼 사소한 것들 클레어 키건
5월 단 한사람 최진영
6월 희곡낭독 1,2 <넘버> 카릴 처칠
7월 로봇드림 영화 파블로 베르헤르감독, 사라 바론 원작
8월 나는 메트로폴리탄미술관 경비원입니다. 패트릭 브링리
9월 두사람의 인터내셔널 김기태
10월 공감낭독 1,2 이진숙 연출
11월 순례주택 낭독 유은실
12월 2024년 정리모임, 대온실수리보고서 김금희


내년에도 재미와 의미 휴식!을 추구하며 잘 만나보아요~
서문수 최고!

(이번에 토론하기로 했던 <대온실수리보고서>는 내년 1월 15(수)에 하기로 했습니다.)

 

대온실 수리 보고서 - 10점
김금희 지음/창비

 

1장. 원서동
2장. 옮겨다 심은 종려나무 밑
3장. 야앵(夜櫻)
4장. 타오르는 소용돌이
5장. 당신은 배고픈 쿠마 센세이
6장. 큰물새우리
7장. 목어와 새
8장. 얘들아 내 얘기를
9장. 대온실 수리 보고서

 

흰죽지수리

맹금류들도 사냥감이 줄어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고 사냥감을 따라 다른 장소로 이동하자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서 사냥 전략을 다시 세우기가 쉽지 않다. 아무리 강한 맹금류라도 낯선 환경에서 무슨 일을 겪을지 모른다. 맹금류가 자신의 영역을 벗어나지 않고 최적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는 이유다.

낙선재 마루 밑의 얼움무늬

 

 

 

 

 

1909년 준공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 창경궁 대온실 재개방
1년3개월간 보수공사 마무리
창덕궁 향나무 후계목 등

 

창경궁 대온실, 온도와 이야기가 머물다

창경궁 대온실은 1909년 완공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이다. 일본 제국 황실의 식물원 책임자이자 원예학자인 후쿠바 하야토가 설계하고 프랑스 회사가 시공했다. 동양식 온실이 식물 배양과 재배를 중심으로 만들어졌다면, 서양식 온실은 전시와 오락 공간을 겸하는 경우가 많다. 창경궁 대온실 바닥면적은 582㎡(약 160평)로 당시 동양 최대 규모였다

대온실은 일제가 순종을 창덕궁에 가둬놓고 그를 위로한다며 동물원과 함께 지었으니, 실은 왕궁의 존엄성을 격하시키고자 지은 것이다. 실제 창경궁은 빠르게 위락시설로 전락했다. 1984년 창경궁 복원 계획에 따라 대온실과 창고를 뺀 부속 건축물은 철거되거나 과천대공원으로 옮겨졌다. 대온실은 대한제국 말기에 도입된 서양 건축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유산으로 인정받아 2004년 2월6일 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

대온실 준공 때 쓰인 영국제 타일의 원형을 살린 점도 볼거리다. 문화재청은 이번 보수공사에서 타일 제조사인 ‘민턴 홀린스’가 1905년 발간한 책자를 바탕으로 옛 타일을 복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https://www.seouland.com/arti/culture/culture_general/2758.html

 

추운 날 나들이, 창경궁 대온실 어때요?

1909년 준공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온실 창경궁 대온실 재개방

www.seouland.com

 

댓글